##_revenue_list_upper_## 가계도와 생태도
본문 바로가기
공부

가계도와 생태도

by 미스타Lee 2020. 8. 11.
728x90
반응형

가계도(genogram)란?

가족 간의 관계를 빠르게 알아보고 필요한 정보를 손쉽게 얻기 위해 제작하는 그림이다.
2~3세대에 확장해서 가족구성원에 대한 정보와 그들 간의 관계를 도표로 작성한다.
가족구조와 구성원에 대한 정보, 구성원간의 관계를 기술하여 가족유형을 짧은 시간에 파악할 수 있고, 현재 제시된 문제의 근원을 찾을 수 있다.

치료자 입장에서의 장점
- 복잡한 가족유형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.
- 가족 안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행동 유형이나 주요 사건을 파악할 수 있다.
- 클라이언트의 증상이 원가족과 어떤 관련이 되어 있는지를 진단할 수 있어 치료의 목표나 방향을 설정하기에 용이하다.

내담자 입장에서의 장점
- 가계도를 통해 자신과 자신의 가족 간의 관계를 인식하여 문제를 좀 더 명확히 지시할 수 있고, 이는 문제에 대한 인지적 측면에 크게 도움이 된다.
- 가족구성원이 자신들을 새로운 시점으로 볼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치료에서 가족 과 합류하는 중요한 방법이 된다.
- 이러한 과정을 통해 문제에 대한 배경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는 증상을 좀 더 쉽게 완화할 수 있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된다.

가계도의 활용법
1) 가족의 역사성 안에서 사실 수집과 증상을 파악하는 동안 클라이언트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다.
2) 감정적인 흥분을 진정시킬 수 있다.

가계도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정보
- 가족의 구성과 구조
- 가족 내 하위체계 간 경계의 속성
- 가족 내 삼각관계
- 종단・횡단, 종합・통합적인 가족의 속성
- 가족구성원 역할과 기능의 균형상태
- 가족의 생애 주기
- 세대 간 유형의 반복

 

생태도(ecomap)란?

가족과 가족의 생활공간 안에 있는 사람 및 기관 간의 연계를 그림으로 나타내는 방법이다.
클라이언트의 상황에서 의미 있는 환경체계들과의 역동적 관계를 그림으로 표현하는 사정 도구이다.
앤 하트만(Ann Hartman, 1978)에 의해 개발되었고, 클라이언트의 환경사정 도구로 쓰이고 있다.
1) 클라이언트와 함께 작성・ 논의할 때 좋은 개입효과를 얻을 수 있다.
2) 초점체계를 경계 짓는 원을 사용하여 나타낸다.
3) 관계를 상징하는 부호・기호를 사용함
→ 가계도와 공통으로 사용하기도 한다.

생태도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정보
생태도는 클라이언트의 양육환경과 유지환경의 종류와 관계의 질을 보여준다.

- 생태도는 가족과 주변의 환경체계들 간의 관계와 자원을 어떻게 교환하고 있는지 알 수 있게 준다.

 

- 생태도는 스트레스와 관련된 자료, 중재되어야 할 갈등들을 보여준다.

 

- 생태도는 가족을 둘러싼 자원이나 에너지의 유입 또는 유출을 표시할 수 있어서 현재 지역사회 자원이나 체계들과 어떤 영향을 주고 받는지 알 수 있다.

 

- 생태도는 가족과 함께 작성되기 때문에 가족이 겪고 있는 갈등적 요소나 문제 그리고 가족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의 유무와 교류 정도를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 도록 해준다.

 

 


728x90
반응형

댓글